• 생방송 On-Air
  • Loading...

감사QT 365

2026.02.22.

이영훈목사의 절대긍정TV

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

본문 그러므로 예수께서 자기를 믿은 유대인들에게 이르시되 너희가 내 말에 거하면 참으로 내 제자가 되고 진리를 알지니 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 그들이 대답하되 우리가 아브라함의 자손이라 남의 종이 된 적이 없거늘 어찌하여 우리가 자유롭게 되리라 하느냐 예수께서 대답하시되 … 아들은 영원히 거하나니 그러므로 아들이 너희를 자유롭게 하면 너희가 참으로 자유로우리라 (요한복음 8:31-36 )

히틀러 정권과 맞서 싸우다가 죽임을 당한 독일의 신학자 디트리히 본회퍼는 자유를 주제로 많은 글을 남겼습니다. 그가 쓴 시 「자유에 이르는 길 위의 정거장들」에 이런 내용이 있습니다. “불안하게 주저하는 태도를 버리고 오직 하나님의 말씀과 신앙의 힘에 의지하라. 그러면 자유가 그대의 영혼을 환호하며 감싸안으리.”
오늘 본문에서 예수님은 “진리가 너희를 자유롭게 하리라”라고 말씀하셨습니다. 이 말씀을 들은 유대인들은 남의 종이 된 적이 없는 자신들에게 왜 자유가 필요한지를 반문했습니다. 그들은 모세의 율법에 익숙했고, 나름대로 진리를 알고 있다고 생각했으며, 예수님 말씀의 진정한 뜻을 깨닫지 못했기 때문입니다. 이 세상의 그 누구도 죄로부터 자유로운 사람은 아무도 없습니다. 모든 사람은 죄 가운데 태어나 죄 가운데 살다가 죄로 인해 죽습니다. 예수님이 이 땅에 오신 이유가 바로 여기 있습니다. 예수님은 인류의 모든 죄를 대신 짊어지고 십자가 죽음과 부활을 통해 우리에게 구원의 길을 열어주셨습니다. 이것이 우리가 붙들어야 할 유일한 진리입니다. 이 진리 안에 거할 때만 죄의 사슬에서 벗어나 진정한 자유를 얻을 수 있습니다. 우리 모두 예수님의 십자가를 바라보며 참 자유를 누리는 삶을 살게 되길 간절히 소망합니다.

맨위로